Linked Data Resources View

  • Linked Data Text Browser
  • Datasets
  • Resources
검색
view MetaData view Dataset Statistics [This page as RDF]
인명 : 강세황
Property, Value
Property (47) Value (166)
hlod:birthDate
  • 1713년
  • 1713년
hlod:deathDate
  • 1791년
  • 1791년
hlod:detailExplanation
  • 본관은 진주(晋州)이며 자는 광지(光之), 호는 첨재(忝齋), 산향재(山響齋), 박암(樸菴), 의산자(宜山子), 견암(蠒菴), 노죽(露竹), 표암(豹菴), 표옹(豹翁), 해산정(海山亭), 무한경루(無限景樓), 홍엽상서(紅葉尙書)이다. 서울에서 강현(姜鋧)의 3남 6녀 중 막내로 출생하였다. 생모는 광주이씨이다. 후손으로는 부인 진주유씨(晉州柳氏) 소생인 강인(姜亻+寅), 강흔(姜俒), 강관(姜亻+寬), 강빈(姜儐)과 나주나씨(羅州羅氏) 소생의 강신(姜信)이 있다. 강신과 그의 아들 강이오(姜彛五), 강흔의 손자 강진(姜晉)이 그림으로 이름이 있었다. 아버지의 극진한 사랑과 교육, 자형 임정(任珽)의 영향을 받았다. 처남 유경종(柳慶種), 친구 허필(許佖), 이수봉(李壽鳳)과 절친했다. 또한 이익(李瀷), 심사정(沈師正), 강희언(姜熙彦) 등 여러 사람들과 교유하였다. 그에게서 그림을 배운 제자로는 김홍도(金弘道)와 신위(申緯)가 주목된다. 32세 때 가난으로 안산(安山)으로 이주하였다. 이곳에서 처가인 진주유씨 집안으로부터 물질적·정신적 도움을 받으며 그의 예술 세계를 형성해 갔다. 그는 일찍부터 안산에 세거하고 있던 이현환(李玄煥), 이광한(李匡煥) 등 이익(李瀷)집안의 남인 지식인들과 교유하면서 시와 서화에 전념하였다. 61세가 되던 해 영조의 배려로 처음 벼슬길에 올랐다. 64세에 기로과(耆老科)에, 66세에는 문신 정시에 수석 합격하였다. 관직은 영릉 참봉(英陵參奉), 사포 별제(司圃別提), 병조 참의, 한성부 판윤(漢城府判尹) 등을 두루 거쳤다. 69세에 정조(正祖) 어진 제작의 감독을 맡았다. 이 때 당시 화원 한종유(韓宗裕), 이명기(李命基)에게 초상을 그리게 하였다. 할아버지 강백년(姜柏年), 아버지 강현에 이어 71세 때 기로소(耆老所)에 들어감으로써 이른바 삼세기영지가(三世耆英之家)의 영예를 얻었다. 시·서·화 삼절(三絶)로 일컬어졌으며, 남달리 높은 식견과 안목을 갖춘 사대부 화가로서 스스로 그림 제작과 화평(畵評) 활동을 통해 당시 화단에서 ‘예원의 총수’로서 중추적인 구실을 하였다. 특히 한국적인 남종문인화풍(南宗文人畵風)의 정착에 크게 기여하였다. 진경산수(眞景山水)의 발전, 풍속화·인물화의 유행, 새로운 서양 화법의 수용에 많은 업적을 남겼다. 그의 작품으로는 「현정승집(玄亭勝集)」, 『첨재화보(忝齋畵譜)』, 「지상편도(池上篇圖)」, 「방동현재산수도(倣董玄宰山水圖)」, 「벽오청서도(碧梧淸署圖)」, 『표현연합첩(豹玄聯合帖)』, 『표암첩(豹菴帖)』, 『송도기행첩(松都紀行帖)』, 「약즙산수(藥汁山水)」, 「삼청도(三淸圖)」, 『풍악장유첩(楓岳壯遊帖)』, 「피금정도(披襟亭圖)」, 「난죽도(蘭竹圖)」, 「묵죽팔폭병풍(墨竹八幅屛風)」, 「사군자병풍(四君子屛風)」, 『임왕서첩(臨王書帖)』, 「동기창임전인명적발(董其昌臨前人名迹跋)」, 「제의병(祭儀屛)」 및 중국 사행시 제작한 『수역은파첩(壽域恩波帖)』, 『영대기관첩(瀛臺奇觀帖)』, 『사로삼기첩(槎路三奇帖)』 등 다수가 전한다. 54세 때 쓴 자서전 『정춘루첩(靜春樓帖)』에 「표옹자지(豹翁自誌)」와 함께 수록된 2폭의 자화상, 70세 「자화상」을 비롯하여 7, 8여 폭의 초상화를 남겼다.
hlod:explanation
  • 조선 영조-정조 때의 문인서화가·평론가. 본관은 진주. 서울 출신. 강현(姜鋧)의 아들.
  • 조선 후기의 문인·화가·평론가이다. 어려서부터 재능이 뛰어나, 8세 때 시를 짓고, 13~14세 때는 글씨에 뛰어난 솜씨를 보여, 소년기에 쓴 글씨조차도 병풍을 만드는 사람이 있을 정도였다. 그림제작과 화평(畵評)활동을 주로 했다. 이를 통해 당시 화단에 한국적인 남종문인화풍을 정착시키고 진경산수화를 발전시켰고, 풍속화·인물화를 유행시켰으며, 새로운 서양화법을 수용하는 데도 기여했다.
hlod:familyPlace
  • 진주(晉州)
foaf:gender
hlod:hasArtworkInfo
hlod:hasBrother
  • 강세윤(姜世胤),강세원(姜世元)
  • 강세원
  • 강세윤
hlod:hasCareerInfo
hlod:hasChild
  • 강인(姜▼[亻+寅]),흔(俒),강관(姜▼[亻+寬]),빈(儐),신(信)
  • 강관
  • 강인
hlod:hasEducationInfo
hlod:hasFather
  • 강현(姜鋧)
  • 강현
hlod:hasGovComingInfo
hlod:hasGrandFather
  • 강계년(姜桂年)
  • 강계년
hlod:hasGreatGrandFather
  • 강주
hlod:hasMaternalGrandFather
  • 이익만
hlod:hasMother
  • 광주(廣州) 이씨(李氏),한양(漢陽) 조씨(趙氏)
  • 광주_이씨
  • 한양_조씨
hlod:hasOtherRelation
  • 강주
  • 이익만
hlod:hasRelative
  • 이익만(李翊晩),강주(姜籒)
hlod:hasSourceInfo
hlod:hasWife
  • 진주(晉州) 류씨:유씨(柳氏),나주(羅州) 나씨(羅氏)
  • 나주_나씨
  • 진주_류씨
hlod:jaName
  • 광지(光之)
hlod:nationalPlace
  • 조선(朝鮮)
hlod:nickName
  • 첨재(忝齋),산향재(山響齋),박암(樸菴),의산자(宜山子),견암(蠒菴),노죽(露竹),표암(豹菴),표옹(豹翁),해산정(海山亭),무한경루(無限景樓),홍엽상서(紅葉尙書)
hlod:occurAge
  • 조선
hlod:occurDynasty
  • 영조
hlod:posthumousName
  • 헌정(憲靖)
hlod:realName
  • 강세황
  • 강세황(姜世晃)
hlod:realNameChi
  • 姜世晃
hlod:reignStartDate
  • 미상
owl:sameAs
hlod:tdContents
hlod:tdHeadCopy
  • 새로운 화풍을 개척한 사대부 화가
hlod:tdHistoricalMaterial
hlod:tdIndex
hlod:tdMultimedia
hlod:thesaurusData
hlod:titleChi
  • 姜世晃
hlod:titleKor
  • 강세황
hlod:tombPlace
  • 진천군 문백면 도하리
  • 충청도(忠淸道) 진천현(鎭川縣)
hlod:topicDBContents
hlod:topicDBHeadCopy
  • 새로운 화풍을 개척한 사대부 화가
hlod:topicDBHistoricalMaterial
hlod:topicDBIndex
hlod:topicDBMultimedia
hlod:topicDBRelatedInfo
RDF:ty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