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lod서비스 소개

  • 한국사 LOD 서비스 소개
개요
한국사 LOD(Linked Open Data)는 한국사와 관련하여 각 유관 기관에서 보유 하고 있는 데이터를  융합하여 한국사에 관한 다양한 서비스나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LOD 형태로 제공합니다.  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한국사 데이터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며 CC (Creative Commons) 라이선스  형태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우리 역사를 쉽게 접근하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나 서비스가 개발되는데 사용되었으면 하며, 한국사외의 타 분야에서도 관련 된 한국사 내용을 쉽게 연계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대상 데이터 및 서비스 구축 방향 선정
한국사 LOD는 국사편찬위원회 인물 온톨로지와 시소러스, 한국학중앙연구원 민족문화대백과사전, 문화재청 유물/유적데이터와  각 유관 기관의 역사 데이터들을 통합한 데이터 혹은 링크 형태로 융합하여 만들어 졌습니다.  해당 원천 정보들은 온톨로지, 웹, DBMS 등 의  다양한 형식으로 존재하며,  이를 시맨틱 서비스 프레임 워크를 사용하여 LOD 기반의 한국사 연계 통합 DB로 융합하였습니다. 융합된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구축된 트리플데이터는 80만 triple  수준으로 본 데이터와 함께 LOD 공개 플랫폼과 통합DB웹사이트를 연계한 LOD기반 한국사 연계/통합 시스템 형태로 사용자에게 제공하고자 합니다.
대상 데이터 관련 챠트
온톨로지 모델 구축
모델링
한국사 LOD는 한국사 연계 통합 DB를 바탕으로 역사분야에 적합한 온톨로지 모델을 자체적으로 개발하였으며 활용성을 위하여 인물의 표현을 위한 foaf 어휘 및 주제명 표현을 위한 skos어휘 등을 활용하였습니다.
모델링

한국사 온톨로지 모델은 역사속 주요 컨텐츠 정보들(역사 속 인물, 사건, 조직단체, 유물유적 정보)을 제공하며 해당 정보들을 설명하기 위한 요약정보, 관련정보, 주제별 DB정보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사 온톨로지 모델

 구축된 class들의 연관성을 구축하며 각 class에 대한 세부정보 제공을 위하여 약 150개 이상의 property를 구축하고 활용하였습니다.

Class Property 정의

구축된 온톨로지 모델 및 인스턴스 변환 규칙에 의하여 약 80만건의 triple data를 rdf 형태로 구축 및 발행하였습니다.


LOD발행 서비스
한국사 LOD(Linked Open Data)는 한국사에 대한 정보를 일반인이 손쉽고 편하게 접근하여 활용 가능할 수 있도록 data의 개방을 목적으로 구축되었으며 현재는 인물, 사건, 조직단체, 유물유적을 기반으로 한 역사정보들을 위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물관련 역사정보 Sample: http://lod.koreanhistory.or.kr/resources/page/인명_강감찬
사건관련 역사정보 Sample: http://lod.koreanhistory.or.kr/resources/page/사건_임진왜란

조직단체 역사정보 Sample: http://lod.koreanhistory.or.kr/resources/page/단체_3·1기념전국준비위원회

유물유적 역사정보 Sample: http://lod.koreanhistory.or.kr/resources/page/유물_개태사


LOD발행 서비스